"F"unkatology

<Funk> 10 - 훵크 신화 1.

Baron Samdi 2016. 6. 24. 12:57

3. 훵크에 대한 신화 : 좋은 것은 모두 지저분하다.

“훵크는 나쁜 말이었다.”

- 훵카델릭.


랩 음악이 70년대의 훵크를 부활시키고 갑작스레 대중적인 인기를 확보하기까지,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지저분한 민속과 풍습에 대한 깊은 이해는 고사하고 훵크의 역사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조차 성립되지 못했다. 이러한 무지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흑인과 백인을 가릴 것 없이, 훵크가 진지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쉽게 폐기해 버렸다. 왜냐하면 이러한 생각은 어리석은 소리로 여겨졌기 때문이기도 하고 미국 주류 문화에서 훵크에 대한 적절한 도상이나 참조점 또한 없었기 때문이다. 훵크에 대한 몇몇 일반적 오해를 포착하고 소거하려는 시도로서, 이제는 훵크에 대한 신화를 벗겨 볼 차례가 되었다.


신화 1 : 소울이나 알앤비에 대해서는 들어봤어도 훵크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없다. 그래서 훵크는 중요하지 않다.


레코드점에서 일관성 있는 참조점이 부족하다는 사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훵크를 마이너 장르로 생각한다. 어떤 스타일의 음악이든 훵키하게 연주될 수 있다. 마일즈 데이비스에서 모타운에 이르기까지 그루브가 있고 훵키한 연주들은 흑인 대중 음악 도처에 산재한다. 하지만 레코드 회사들은 종종 아티스트들을 한정된 스타일로 범주화한다. 예를 들어, 어스 윈드 앤드 화이어는 재즈 훵크 그룹이지만 컬럼비아 레코드 사의 사려깊은 매니지먼트 덕택에 소울 그룹이 “되었다.” 유장하고 세련된 연주곡뿐만 아니라 통통 튀는 댄스 싱글에서도 그들의 훵키한 리듬이 계속 나타나는 데도 말이다. 훵키한 댄스곡은 단지 그들의 레퍼토리 중 일부일 뿐이다.

아이작 헤이스는 블루스에 기반을 둔 소울 가수지만, 그의 백업 훵크 밴드, 더 바-케이스의 재능있는 연주로 인해 그의 음반은 길고 섹시한 연주곡의 형태를 띠게 되었고 재즈 분야에서 몇 천장의 판매고를 올리게 되었다. 허비 행콕은 “재즈” 아티스트로 음악 경력을 시작했지만 음반 판매고는 점차 줄어들었다. 그의 놀라운 훵크 음반들이 재즈 목록에서 게토화1)되었기 때문이다. 훵크의 통합적인 본질은 실제로 흑인 음악 전통의 총체적인 스펙트럼을 찬미하는 것이자, 음반 산업에 의해 그 가치를 부여받는 것이 아니다. 음반 산업에는 사실상 흑인들의 창조 행위들을 모타운 스타일의 소울, 팝 재즈 혹은 재즈 훵크나 토큰 록 등으로 쪼개놓는 것이 한 밑천 잡기가 더 수월했다. 당신이 미국 계급 구조의 가장 하층부에 자리잡고 있지 않다면 그래서 훵크를 느끼거나 연주할 수 없다면, 당신은 훵크 운동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울 지도 모른다. 오늘날 래퍼들은 훵크의 시대를 살았던 자들, 훵크를 연주했고 훵크를 느꼈던 아이들도 훵크를 연주할 수 있도록 훵크 음반들을 소장했던 자들의 자손이다. 그리고 그들 덕택에 훵크는 살아남을 수 있었다.


신화 2 : 훵크는 지저분한 사람들이 연주하는 지저분한 음악이다.


훵크는 루이 암스트롱의 “핫 재즈”가 “섹스 뮤직”이라고 불렸던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낙인이 찍혀 있다. 물론 훵크는 섹스와 연관되어 있고 “Fuck”이라는 단어와 음성적으로 유사하기에 그리고 많은 함축적인 의미 때문에 쓰기에 어려움이 있다. 사실 이는 음악에서는 적절한 성질 중의 하나다. 왜냐하면 동화되지 않는 형태로서의 흑인 문화는 무엇이 지저분하고 무엇이 조야한지에 대한 서구적인 구별을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훵크 (심지어는 “Fuck Music")는 음악이 삶의 일부고 섹스가 삶에서 부끄럽지 않고 특별한 삶의 일부라고 인정한다면 꽤 적절한 표현이다. 제임스 브라운의 고전 "섹스 머신”은 흑인 남성 섹슈얼리티의 힘과 생명력에 대한 찬미다. 배리 화이트의 무한한 재능, 즉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낭만적인 구애를 하는 것은 1974년 경에 태어난 많은 젊은이들이 마땅히 감사를 표해야 하는 선물이다. 조지 클린턴이 “더러운” 말을 쓰는 것은 서구의 형식성에 대한 일종의 반항섞인 거부다. 몇몇 훵크 곡 가사의 유치하고 “더러운” 성질 또한 정신의 금지되지 않은 영역, 어린아이같은 순수함과 놀라움으로의 신중한 회귀다. 성적(性的)인 이완의 성숙한 형태로서, 서구와 아프리카의 대립항 사이의 아프리카 중심적인 형태로서 말이다.2) 1970년대 초반 스탠딩 코미디언으로서의 리처드 프라이어의 놀랄만한 성공은 그가 상스러운 말과 심상을 잘 사용했기 때문인데, 그의 코미디에서 흑인 민중들은 그들의 삶의 신랄한 진실을 발견하고는 즐거워했다. 상징, 은유 혹은 실재가 어떻든 간에 훵크가 “더러움”, 섹스와 연결되지 못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지저분하다고? 우리는 그런 규칙 만든 적이 없는데.”

- 훵카델릭 “엄마, 훵카델릭이 뭐에요?”(1970)


이러한 “하드 코어” 연예물이 문제시되는 이유는 실제로 미국 도처의 비밀 회합 장소, 저질 코미디 공연장, 주류 밀매점 그리고 홍등가의 카지노에 널리 퍼져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저속한” 행위를 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실제로 유복하고 단정하고 존경받을 만한 시민들이며 믿을 만한 얘기일지는 몰라도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훵크 음악을 수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더욱 심각한 문제는 많은 흑인들이 역사적으로 블루스나 훵크같은 흑인 음악의 “뿌리”들을 멸시해왔다는 것이다. 흑인 민중의 부정적이고 “원시적인” 이미지들은 20세기 초반에 걸쳐 팽배했고 많은 지식인들이 흑인 민중의 “훵키함”을 찬미하는 것을 재앙으로 여겼다.3) “이중-의식 double consciousness4)"과 흑인들의 자기혐오로부터 나타나는 위험은 훵크를 다룰 때 그들의 추악한 머리 속에서 양육된 것이다.

 

 

(200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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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립되었다는 뜻인 듯 하다.

2) 아프리카와 서구를 자의적인 대립항으로 삼고, 그것을 아프리카 중심성으로 지양하겠다는 것은 한마디로 궤변이다. 빈센트와 같은 아프리카 중심주의자들의 이상은 아마도 전 세계의 아프리카화일 것이다.

3) 리키 빈센트와 같은 아프리카 중심주의자들과 논쟁을 벌였던 흑인 좌파 혹은 흑인 자유주의자 집단의 지식인들을 겨냥한 발언이다. 그들이 아프리카 중심주의자들의 주장을 문제삼는 이유는 흑인 민속 문화가 경멸스러워서가 아니라 실제로 “혈통”과 “뿌리”를 중요시하는 이들의 주장이 파시스트들의 발언과 가깝기 때문이다.

4) 흑인 문학을 설명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개념으로 저번에 소개하기도 한 헨리 루이스 게이츠가 주창자다. 미국 흑인은 이중의 정체성을 갖는다. 즉 “미국인”인 동시에 “흑인”이기 때문에 그 상반된 가치 속에서 갈등할 수 밖에 없는 수난의 존재다. 그러나 빈센트와 같은 아프리카 중심주의자들에게 이러한 “이중 의식”은 용납될 수 없다. 왜냐하면 자신들은 서구로부터의 오염을 씻어낼 건전한 의식과 상식을 갖춘 순도 100퍼센트의 아프리카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빈센트의 주장은 허구에 불과하다. 미국 흑인들은 노예 시절 농장주의 강간에 의한 혼혈이 대다수일뿐더러 필요할 때마다 세계 일등 시민으로서의 미국인 특유의 자부심을 내세운다는 점에서 자신들의 주장과도 배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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