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katology

<Funk> 3-13 - 훵키 소울

Baron Samdi 2016. 6. 24. 17:04

10장

훵키 소울 : 자신을 표현하라.

“모두 일어나, 훵키 소울을 즐기세요.”

 

- 제임스 브라운

 

소울과 훵크

 

소울 음악의 전설은 록 신앙의 만신전pantheon으로부터 자립해서 그 자체로 하나의 주제가 되었다. 하지만 1960년대, 그리고 1970년대 초기의 소울 음악의 출현은 훵크의 발전에서 아주 주요한 요소다. 모든 사람들의 이상이 소울을 통해 전달됨으로써 과격한 그루브에서 의미심장하고 정제된 사운드로 나타났던 것이다. 소울 음악 가수들과 프로듀서들을 음악적으로 섭렵하지 않고서, 그리고 이를 촉진하는 (만약 흑백 분리가 제대로 되어 있다면) 흑인 라디오의 강력한 하부구조가 없었다면, 훵크는 절대로 치밀하고 접근가능하며, 의미 있는 형태로 발전하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가 소울 음악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이미지는 1960년대다. 아레사 프랭클린의 위엄서린 목소리, 템테이션즈의 부드러운 발놀림, 오티스 레딩의 가슴저린 호소, 그리고 슈프림즈의 요란한 매혹, 영혼을 울리는 목소리를 지녔던 재키 윌슨Jackie Wilson, 윌슨 피켓 그리고 당연하게도 소울의 대부 제임스 브라운에 이르기까지 모타운 레코드의 입지전적인 이야기들은 모두 소울의 특정한 측면을 나타낸다. 소울 문화는 미국 흑인이 발산하는 새로운 자부심, 따스함과 낙관주의, 그리고 흥미롭고 잘 정련된 새로운 스타일을 반영하게 되었다. 많은 작가들이 소울이야말로 블랙 파워 운동을 나타내는 음악이라고 선언했다. 1960년대 흑인 공동체가 단결되었다는 가정 하에서 소울 음악은 이러한 사실에 대한 축복이었다.

 

그리고 소울 음악은 다양한 방식으로 미국 흑인의 통합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나타내주었다. 이러한 통합은 대중적인 R&B 스타일과 도덕적인 내용이 섞인 가스펠 음악과의 통합으로 나타났다. 음악 장르간의 장벽은 무너졌다. 성스러운 것과 세속적인 것이 융합함으로써 마침내 권능을 얻었다. 토요일 밤의 스윙과 일요일 아침의 구원이 하나가 된 듯이 말이다.


 

레이 찰스

소울 가수들은 60년대 중반에 이르자 완전한 음악적 경험에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었다. 그리고 훵크 밴드들의 그루브는 풍부해졌고, 소울 가수의 목소리는 70년대 훵크 고전들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소울 음악을 연대기적으로 따라가다 보면 이러한 요소는 이 목소리를 성공적으로 구사할 수 있었던 아티스트들의 명민하게 포장된 “본질적인 훵키함essential funkiness”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패턴은 바로 항상 그리고 아주 훵키한 50년대의 레이 찰스에서 유래한 것이다.

 

당시 음악적 거인이었던 찰스는 풍부한 표현을 지닌, 그리고 환희에 찬 소울의 대표적인 인물이었으며 몇 세대에 걸쳐 흑인적 표현의 본질이 무엇인지 정의한 인물이었다. 남부 출신의 찰스는 6살에 시력을 잃었다. 가수로서 초라한 출발을 한 뒤, 1947년 생생하고 훵키한 감성을 채우기 위해 남부에서 벗어나 워싱턴 주 시애틀로 향했다. 걸걸한 목소리의 이 젊고 눈이 먼 흑인 가수는 흑인 음악이 지닌 거의 모든 측면을 하나의 형태로 통합했고, 이러한 통합의 과정을 시작해서 소울로 만들었는데, 궁극적으로 이 소울은 10년 뒤 훵크가 되었다. 그는 기존의 가스펠 곡을 세속적인 곡으로 만들었는데, 보통 “우리 예수님은 내게 전부이셨네My Jesus Is All the World to Me"(역자 주 - 한국 찬송가명은 ‘예수님은 누구신가’)를 "한 여인을 얻었네I Got a Woman"로, "내 작은 빛This Little Light of Mine"을 “내 작은 소녀The Little Girl of Mine” 등으로 바꿔 부르는 식이었다.

 

레이 찰스의 훵키 소울 스타일은 최고의 설득력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소울로 가득찬, 도덕적이고 영적인 동시에 뻔뻔하고 훵키하고 지저분한 측면을 지닌 인간 양면의 살아있는 화신이었고 지금도 그러하다. 그의 재즈적인 임프로비제이션을 통해서 그는 전형적인 R&B의 형태를 뛰어넘을 수 있었고 그가 음악에 불어넣은 열광은 모두에게 열려 있고, 흑인 민중이라면 즉시 알아들을 수 있는 내용을 가지고 있었다. 훵크의 개척자 메이시오 파커에게 끼친 그의 영향은 매우 심대했다. “저는 레이 찰스로부터 얻은 것은 소울인 것 같아요. 그리고 감미로움, 깊이 그리고 그가 하려고 했던 것의 의미도요. 제게 그것은 어떤 점에서 소울이고요. 그의 스타일에서 나오는 감성이었죠.” 조지 클린턴은 찰스를 “오리지널 훵키 맨”이라고 불렀는데 그는 레이 찰스에게서 ‘훵키’가 무엇을 뜻하는지 처음 깨달았다고 했다. “What I'd Say는 아마 역대 최고로 훵키한 음반이 될 겁니다. 뭔가 전형이 될 만한 것이었는데 뭐라고 불러야 할 지 몰랐었죠.”

 

(레이 찰스가 가스펠을 대중음악에 사용하는 것을 전통으로 만든 것처럼) 찰스의 예를 따라서, 소울 대부 제임스 브라운도 세속적인 댄스 음악을 만들 때, 가스펠 스타일을 차용하는 것으로 음악적 범위를 넓혔다. “크고 왜곡된 목소리를 사용하는 것”은 어떤 가스펠 가수에게나 필수적인 것이었고 복잡한 리듬과 멜로디의 결합은 제임스 브라운 음악의 기초가 되었다. 브라운은 자서전에서 그가 문자 그대로 음악이 이러한 전통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일반적으로 가스펠을 노래하는 것은 음악을 배울 때 좋은 방법입니다. 가스펠에는 형태가 있지요. 처음에는 각각 부분별로 배우고 나중에는 그것을 결합하기 시작하죠. 퍼스트 테너, 세컨드 테너, 바리톤, 베이스 등으로요. 연주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피아노로 가기도 전에 코드를 깨달았던 것이죠. 나는 가스펠을 많이 불렀었습니다. 오거스타(역자 주 - 브라운의 고향)에 있을 때, 내가 했던 피아노로 가서 이미 깨달았던 코드를 끄집어내는 것 뿐이었죠.“

 

흑인 교회의 합창단과 연주는 몇 시간에 걸친 연습 시간만큼이나 젊은 가수와 연주자들의 영적이고 흑인민족의 통합적인 환경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었다. 가스펠 가수에게는 종종 테크닉이 중요하게 여겨졌던 한편, 그 사람의 성실성과 영적인 면 또한 가수의 힘이었다. 신에 대한 ‘간증Testifyin'이 사랑에 대한 “고백Testifyin'”이 되는 이러한 단순한 전환이야말로 소울 음악의 본질이 되었다. (역자 주 - ‘테스티파잉’은 여기서 단순한 간증/ 고백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흑인 문예비평가들은 여기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 이는 흑인미학에서 중요한 개념인 “부르기와 응답하기call and response” 와 구술 문화 전통에 속하는 것으로 흑인화자가 공동체, 특히 흑인 교회에서 노예 경험과 삶의 상흔 그리고 신앙 등에 대한 얘기를 늘어놓으면 군중은 이에 화답한다. “Right on!") 196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대다수의 흑인 스타들이 가스펠에 뿌리를 두고 리듬 앤드 블루스 가수 혹은 소울 가수로 경력을 시작했다. 여기에 포함되는 가수들은 아레사 프랭클린, 샘 쿡, 앨 그린Al Green, 자니 테일러Johnnie Taylor, 조 텍스, 스테이플 싱어즈the Staple Singers, 다니 하더웨이Donny Harthaway, 그리고 래리 그레이엄이었다.

 

(2010/8/5)

'"F"unkat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Funk> 3-15 - 모타운 pt.2  (0) 2016.06.24
<Funk> 3-14 - 모타운 pt.1  (0) 2016.06.24
<Funk> 3-12 - 자니 기타 왓슨  (0) 2016.06.24
<Funk> 3-11 - 더 잼  (0) 2016.06.24
<Funk> 3-10 - 그레이엄 센트럴 스테이션  (0) 2016.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