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katology

<Funk> 3-21 - 오제이스

Baron Samdi 2016. 6. 24. 17:19

오제이스

에디 레버트Eddie Levert, 월터 윌리엄스Walter Williams, 그리고 윌리엄 파월William Powell(파월은 1977년 새미 스트레인Sammy Strain으로 대체)은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가스펠에 기반을 둔 보컬 그룹을 결성했는데, 유명한 디제이 에디 오제이Eddie O'Jay에서 밴드 명을 차용했다. 이 3인조는 갬블과 허프를 따라 필라델피아로 가서 1972년 그들의 명성을 널리 알린 탁월한 앨범 중의 한 곡이자 차분하고 가라앉은 분위기의 싱글 “Back Stabber"를 발표했다. 이 곡은 누구라도 들으면 알 법한 귀에 쏙쏙 들어오는 구절을 가진 노래로, 오제이스는 이 곡 "Back Stabber"를 통해서 앞으로의 대성을 알리는 출발점을 얻었다.

 

매우 도덕적이면서 사회적으로 의식 있는 곡들이 1974년 앨범 Ship Ahoy까지 연이어 만들어졌다. 이 앨범은 모든 미국 흑인들이 공유하는 역사적 기억이며, 강력한 드라마이기도 한 ‘노예선에서의 삶’에 대한 오케스트라적인 10분 분량의 대곡이 수록되어 있었다. 이 앨범의 싱글 2곡은 가스펠 스타일의 설교를 담고 있었지만 각기 명확하게 다른 느낌을 담고 있었다. 첫 싱글 “Put Your Hands Together"는 강렬한 가스펠의 감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음악적으로는 상당히 스탠더드 풍의 곡이었다. 반면 ”For the Love of Money"는 전혀 다른 내용이었다. 들썩이고 우아하게 녹아든 헤비한 훵크 베이스 라인이 곡의 서두를 장식하면 아련한 목소리가 뒤따른다. “money, money, money, money, MONEY!" 이 곡 ”For the Love of Money"에서 명확해진 것은 오제이스야말로 프로듀서 케니 갬블이 사회에 대한 그의 비판적 시각을 드러내는 주된 출구였으며, 그는 이러한 표현에 진정으로 몰두했다는 점이다. (슬픈 우연의 일치겠지만, 이 음반은 삶의 끔찍한 현실적 표현을 마트에서나 틀어놓을 법한 웃긴 배경음악으로 줄여놓음으로써, 본래의 의미를 축소시킨 대가로 팝 음악계의 어마어마한 배당금을 얻게 되었다.) 오제이스는 1975년 강력한 후속 앨범 Survival을 발표한 뒤, 통합을 노래하는 경쾌한 찬가가 담긴 Family Reunion을, 그리고 들쑥날쑥하기는 하지만 낙관적인 Message in the Music을 발표한다.

 

오제이스는 가장 뜨거운 훵크 곡을 다루면서도 사회 참여를 주제로 한, 잔잔한 하모니의 부드러운 발라드를 함께 보여주었던 위대한 보컬 그룹이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울 가수들과 마찬가지로 1976년 후반부터는 음악 속에서 메시지가 사라졌고, 아레사 프랭클린의 상징적인 “Respect"와는 점점 멀어져서 나중에는 미국 흑인들의 요구도 음악 속에서 사라지고, 그저 중산층 지향적인 소울 아티스트가 되었다. 그로 인해 소울 음악에서 메시지는 거의 사라져 버렸던 것이다.

 

글로리아 게이너Gloria Gaynor나 도나 서머Donna Summer와 같은 디스코 가수들의 성공으로 디스코의 교활한 사운드와 훵크의 스트리트 사운드, 그리고 한때 친숙함을 주었던 소울의 사운드는 점점 더 구별하기 어렵게 되었다. 포 탑스의 “Catfish", 해롤드 멜빈 앤드 더 블루 노츠Harold Melvin and the Blue Notes의 ”Bad Luck"과 “The Love I Lost" 그리고 스피너스의 ”Mighty Love"는 주제 면에서 디스코 형태에 매우 쉽게 안착한 흥겹고도 탁월한 가스펠/ 소울 그루브였다.

 

강렬한 소울 가수와 훵크 밴드의 사운드를 구분하는 한 가지 명확한 기준은 곡을 몰고 가는 밴드의 힘이었다. 여기에 좋은 예로는 1970년대 후반, 샤카 칸Chaka Khan의 솔로 작업을 갖고, 그녀가 함께 하고, 함께 곡을 쓰고, 함께 훵크를 연주하면서 그녀의 모든 영역을 커버했던 밴드 루푸스Rufus와의 작업과 비교해보면 된다. 이와 유사한 예가 라이오넬 리치Lionel Richie에게서도 일어났다. 1980년대를 대표하는 이 발라드계의 슈퍼스타는 1970년대에는 코모도어스the Commodores의 리드 싱어로 남부 스타일의 지저분한 훵크를 포함한, 굉장한 범위의 스타일을 구사해서 보여주었다. 이 점이 훵크와 소울에 대한 통념 사이에서 사소한 갈등이 일어나는 이유이다. 훵크는 본질적으로 완고한Hard Core형태의 소울 음악이며 노래하는 사람을 따라 소울풀하고 충만한 효과를 구사하는 밴드를 동반한다. 60년대 소울의 높은 수준은 소울 보컬과 훵크 그루브를 통해서 훵크 - 통합된 훵크United Funk- 를 완결된 장르의 음악으로 고양시켰다. 음악 제작에서 인공적인 수단들이 침입해 들어오면서 강력한 밴드를 잃은 소울 가수는 불가피하게 디스코에 말려들 수밖에 없었다.

 

마침내, 1970년대에서는 미국 흑인의 고유한 목소리로서의 소울 가수와 1970년대 후반 흑인 민족Black Nation의 가치와 이상을 대변하는 음악의 붕괴를 목도하게 된다. 그것이야말로 흑인들의 정념의 불꽃을 담은 훵크의 정신과 사운드의 통합이었는데도 말이다.

 

 

(2010/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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