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katology

<Funk> 3 - 지지자들

Baron Samdi 2016. 6. 24. 11:17

 지지자들.


 첫 걸음을 뗀 이후부터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필요로 했다. 우선 무엇보다도 음악을 만들어낸 음악가와 연주자들로부터는 마땅히 지원을 받아야했으며, 이 책이 그들을 공정히 다루었기를 희망한다. 그리고 내가 수 년 간에 걸쳐 교류했던 훵크 애호가들은 나에게 꾸준한 영감을 불어넣었으며 그러한 교류는 특히 1974년, 팔리아먼트의 <Up for the down strock> 음반을 처음 집으로 가져 왔던 나의 형 티오 배리 빈센트와 함께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 음반은 이후의 내 삶을 바꾸어놓았다. 또한 그 엄청난 것을 알고 듣고 더 나아가 대중적인 개념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은 모든 버클리 훵크 팬들이 있다.

 


 나의 KALX 라디오 방송은 훵크를 퍼뜨리는 데 독특한 취향들을 제공하고 일조할 정도로 충분히 훵크에 매료된 사람들을 위한 하나의 횃불과 같은 역할을 했다. 특히 말론 "닥터 일린스틴" 켐프, 앤서니 "데이브 이드 케이아스" 브라이언트, 아쉠 "더 훵키 맨" 네루 메시트, 그렉 "쇼크 지" 제이콥스, 지미 "찹매스터 제이" 드라이트, 데이빗 "코스믹 루스터" 오건, 이반 "더 엘에이 플레이걸" 스미스, 앵카 "프린세스 피" 뷰지스, 대럴 "리퀴드" 맥케인, 게리 "더 지 스팟" 베이카, 빌리 "빌리 잼" 키어넌, 그리고 윌리엄 "래스트 윌" 스미스 등이 그러했다. 그리고 이따금씩 훵크에 대해 지도해 준 사람들로 "네온 리온", "서 노이즈", "퍼피 브레스", "푸치", "대디 독", "닥터 와트", "빅 데이브 디디피", "새틀라이트", "줏질라", "더 서블리미널 세듀서", 그리고 샘 "더 컨셉슈얼 뉴슨스" 쿠퍼등이 있다. "서 립 훵카델리아, 페드로 벨, 조 키이스, 마크 "미스터 피" 스튜어트, 존 카발로, 캘빈 링컨 그리고 팀 킨리를 포함한 다른 훵크 팬들은 기괴하고 망상적인 충고들을 덧붙여 주었다.

다른 많은 친구들과 라디오 방송국 동료들은 필요할 때마다 시간과 정성을 아끼지 않고 도와주었다. 제프 "디제이 젠" 창, 데이브 "데이비 디" 쿡, 클레이 오도나, 마이클 "투 드레드" 피니, 조너선 웨이퍼, 마이클 베리, 히더 패리쉬, 테이무 두 유아, 캐롤 베이커 그리고 KFPA의 배리 스캇, 월터 터너, 페이자 페이자, 추이 발레라, 짐 베넷, 그리고 미셀 플래너리가 그들이다. 그리고 수년 간에 걸쳐 통찰력과 정보와 에너지와 태도들을 공유했던 KALX의 창조적인 인물들에게 심심한 감사를 표한다. 특히 KALX에서 모든 아프리카적인 음악들을 뭉그러뜨리려고 최선을 다했던 백인 잡음 우월주의자들에게는 굳이 감사를 표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 부디 잘 지내시라. 보다 높은 질서에 의해 심판받을 테니.

크리스 윌리엄스, 케빈 포스터, 디 에인젤로 "디 모 칠" 스티언즈, 덕 브리스코, 조너선 실, 로렌스 코모, 스케이 데이빗슨, 스테피 바나, 마것 페퍼 그리고 패트릭 "슬렛히킷" 노우드와 같이 충분한 학문적인 훈련을 받은 친구들이 개념 형성에 도움을 주지 않았다면 이 프로젝트의 완성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1986 년부터 1991년까지 버클리의 <데일리 캘리포니아>에서 근무했던 편집국 직원들은 나의 훵크에 대한 견해를 감내하고 지지해주었다. 뿐만 아니라 <샌 프랜시스코 위클리>의 대니얼 스미스와 앤 파워즈는 나의 글을 진지하게 받아들여 주었다. <몬도 2000>의 편집자는 이국 풍의 불꽃으로 내 기사를 꾸며주었고 <바이브>지의 벤 맵은 나의 수다스러움을 모두 받아주었다. <어브>지의 토드와 제프는 필요할 때마다 힘을 북돋아 주었고 라이노 레코드사의 데이빗 맥리스도 도움을 아끼지 않았다. 이 책을 완성하는 데 도움을 준 데이빗 밀즈와 <언컷 훵크>에 감사드린다.

해리 윈저, 섀론 데이비스, 찰스 블래스, 토니 그린, 새러쓰 퍼낸도 2세, 데이빗 헨더슨, 제이슨 쉐보커스, 피트 웨더비, 브라이언 크로스, 클리블랜드 브라운, 탐 비커스, 로버트 미들맨, 그렉 테이트, 데이빗 캐플러릭, 존 모스랜드, 새러 브라운, 아니 패스먼, 이썬 바익스비, 지미 더글러스, 액시옴의 빌 머피, 아리스 "더 에어 차일드"윌슨, 잭 "잭 더 래퍼" 깁슨, 앨런 리즈, 리 힐더브랜드 그리고 이쉬미얼 리드와 같은 업계의 전문가들과 조력자들은 아낌없는 조언과 전문가적인 식견을 제공해주었다.

틈날 때마다 전화를 걸어 조언을 준 프레드 웨슬리, 붓시 콜린즈, 조지 클린턴, 제임스 브라운, 로저 트러트먼, 제롬 브레일리, 빌리 넬슨, 커티스 메이필드, 마셜 존즈, 제임스 "다이아몬드" 윌리엄스, 네이선 레프티넌트, 래리 닷슨, 제임스 알렉산더, 스티비 워싱턴, 앨런 고리, 그렉 에리코, 베니 래티모어, 루디 레이 무어, 게리 "머드 본" 쿠퍼, 조지 포터, 그렉 "쇼크 지" 제이콥스, 아프리카 밤바타, 클로드 "패러다이스" 그레이, 척 디 그리고 드웨인 위긴스와 같은 음악가들에게 특별히 감사드린다. 그 중 KPFA 방송국의 그렉 "지 스팟" 베이카는 원로 음악가들과의 방대한 인터뷰 자료들을 개방해 주었다.

1978 부터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의 로이 토마스 교수는 알게 모르게 학문적으로 지원해주었다. 그 분은 내가 알기로 강의실에서 "소울"을 가르치는 유일한 분이다. 그 분은 나로 하여금 이 프로젝트에 대해 처음 눈을 뜨게 해주었다. 음대의 올리 윌슨 교수는 나에게 항상 혹독한 과제를 계속하도록 했고 그렇기 때문에 더욱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샌 프랜시스코 주립 대학의 흑인학 교수인 오바 티 샤카는 내가 이제껏 보아왔던 사람들 중에서 가장 박학하고 순수한 사람이다. 샌 프랜시스코 주립 대학에서 소수 민족 연구를 총괄하고 멕시코계 미국인 연구를 하는 호세 "닥터 로코" 쿠엘라에게도 감사드린다. 연구 계속하세요!

내게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러저러한 도움을 아끼지 않은 내 친구들과 가족들에게도 믿어주어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지혜와 명확성과 지원 그리고 사랑을 아끼지 않은 나의 어머니 토니께 감사드린다. 나의 아버지인 테드 빈센트께는 우리의 심도깊은 대화와 섬세한 교정이 수많은 기사와 칼럼으로 발전했고 이제는 이 책이 우리 둘 앞에 출판되어 나왔노라고 말씀을 고한다.


 편집인인 매리언 리지에게 감사드리고 고비를 넘긴 기병대 같았던 아키 아이비, 스테파니, 그리고 이 책의 서문을 써준 조지 클린턴에게 특별한 감사를 표하고 싶다.

 내 아내, 비서, 편집인. 테스 그리고 우리 막내아들 프레드릭 마커스에게도 감사한다.

이 책을 항상 올바른 판단을 내릴만큼 현명했고 도가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애정을 주었던 나의 할머니 유지니아 고프 힉먼 (1901-1995)과 내게 첫 라디오 방송을 맡게 해주고 그 이상의 도움을 주었던 찰스 "내티 프렙" 더글러스에게 바친다. 찰스는 믿음을 실천으로 바꾸어 구체화시켰고 그럼으로써 항상 우리를 더 높은 단계로 이끌었다.

 

(2006/7/8)

'"F"unkat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Funk> 5 - 제임스 브라운의 등장  (0) 2016.06.24
<Funk> 4 - 훵크 입문  (0) 2016.06.24
<Funk>를 번역하면서....  (0) 2016.06.24
<Funk> 2 - 훵키했던 70년대  (0) 2016.06.24
<Funk> 1 - 서문  (0) 2016.06.24